Vim 에디터를 사용하고 있다면, 필수로 사용해야 하는 플러그인이라고 생각된다. 괄호, HTML 태그 및 따옴표 같은 값을 몇번의 단축키를 통해서 입력할 수 있다.

설치

surround.vim in awesome-vim 에서 설치방법을 통해서 설치를 진행한다. 별도의 옵션을 설정할 필요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surround.vim

학습 팁

우선, 플러그인 작동 발식을 이해합니다.

  • 감싸기(surround)(ys)
  • 삭제(delete)(ds)
  • 바꾸기(change)(cs)

그리고, 아래에 나와있는 예제를 따라 가세요. 기본 사항들이 이해가 된다면, 코딩에 직접 하시기 바랍니다.

빠르게 개선하기 위해서는 신중한 연습을 필요로 합니다. 매일 약한 부분(ex: 따옴표로 여러단어 추가)을 파악하고, 관련 예제들을 통해 작업하고, 더 많은 예제를 직접 작성 해 봅니다. 그리고, 반복적인 테스트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너무 많이 생각할 필요 없이 {motion}단축키를 입력하세요.

며칠동안 하루에 몇분이라도 작업을 한다면, surround.vim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Old text                  Command     New text ~
  "Hello *world!"           ds"         Hello world!
  [123+4*56]/2              cs])        (123+456)/2
  "Look ma, I'm *HTML!"     cs"<q>      <q>Look ma, I'm HTML!</q>
  if *x>3 {                 ysW(        if ( x>3 ) {
  my $str = *whee!;         vllllS'     my $str = 'whee!';

감싸기

한 단어 감싸기

I am happy.
I am "happy".

ysiw"
(ys: 감싸기; iw: 둘러싸고 싶은 단어 위에 커서가 위치한 상태의 전체 단어; ": "로 감싸기

한 줄 감싸기

I am happy; she is sad.
(I am happy; she is sad.)

yss)
(ys: 감싸기 추가; s: 한줄 선택; ) 한 줄을 괄호로 감싼다 )

Note: 만약 yss(로 입력을 하게 되면 괄호 사이에 공간이 추가 된다. ( I am happy; she is sad. )

태그로 단락 또는 한줄 감싸기

Hello World! How are you?
<p>Hello World! How are you?</p>

yss<p>

(yss: 감쌀(surround) 한줄을 선택; <p> 태그를 추가한다.)

다중 단어 감싸기

I am very very happy.
I am *very very* happy.

ys2aw*

(ys: 감싸기 추가; 2: 감쌀 단어의 숫자; aw: 단어 주위; *: *로 깜싼다)

다중 단어 태그로 감싸기

Hello World! How are you?
<h1>Hello World</h1>! How are you?

ys2aw<h1>

다중 단어 감싸기와 동일하다.

선택 영역 감싸기

The solution is x + y = z. You responded wrongly.
The solution is `x + y = z`. You responded wrongly.

veeeeeS`
커서를 단어 x에 위치한 상태로vVisual Mode로 들어 간 후, S 선택 영역을 `로 감싸기

제거

감싸기 삭제

"Hello World!"
Hello World

ds"
(ds: 감싸기 삭제; ": 쌍따옴표 삭제하기

감싼 태그 제거

<em><p>Hello World!</p></em>
Hello World!

dstdst
감싼 태그를 삭제한다. 커서가 안쪽에 있으면, 안쪽 부터 삭제
바깥에 커서가 위치하고 있으면, 바깥 쪽부터 제거한다.

변경

감싸기 변경

"Hello World!"
*Hello World!*

cs"*
(cs: 감싸기 변경; ": 변경 대상자; *: *로 변경)

태그 변경

<p>Hello World!</p>
<em>Hello World!</em>

cst
(cst: 감싸기 변경 태그; <em>: 새로운 태그명)

일반적인 예제

계산식에 괄호 추가하기

3 + 2 + 5 + 7 / 4    # 괄호가 없기에 계산 결과가 달라진다.
3 + 2 + 5 + 7 / 4    # 3에 커서를 위치한 상태에서 veeeeS)iprint
(3 + 2 + 5 + 7) / 4
(3 + 2 + 5 + 7) / 4
print((3 + 2 + 5 + 7) / 4)

메뉴얼 참조

surround.vim에서 기본으로 제공되고 있는 surround.txt에서도 많은 예문을 찾아 볼 수 있다. 이부분만 한번씩 따라해도 어떻게 사용하는 건지 감이 온다.

Old text에 포함되어 있는 *은 커서의 위치다.

  Old text                  Command     New text ~
  "Hello *world!"           ds"         Hello world!
  [123+4*56]/2              cs])        (123+456)/2
  "Look ma, I'm *HTML!"     cs"<q>      <q>Look ma, I'm HTML!</q>
  if *x>3 {                 ysW(        if ( x>3 ) {
  my $str = *whee!;         vllllS'     my $str = 'whee!';

삭제

  Old text                  Command     New text ~
  "Hello *world!"           ds"         Hello world!
  (123+4*56)/2              ds)         123+456/2
  <div>Yo!*</div>           dst         Yo!

변경

  Old text                  Command     New text ~
  "Hello *world!"           cs"'        'Hello world!'
  "Hello *world!"           cs"<q>      <q>Hello world!</q>
  (123+4*56)/2              cs)]        [123+456]/2
  (123+4*56)/2              cs)[        [ 123+456 ]/2
  <div>Yo!*</div>           cst<p>      <p>Y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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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들잎

안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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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있게 모니터를 세팅하고 바른 자세를 유자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어김없이 오늘 또 어깨와 허리 통증이 찾아왔다. 다시한번 자세를 바로 잡기 위한 포스팅

화면의 눈부심이없는 곳에 모니터를 놓습니다.

모니터에서 눈부심이 반사되면 눈의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화면을 읽을 수있는 어색한 자세를 만들어 줍니다.

모니터를 직각으로 놓거나 창과 작업 표시 등에서 떨어진 곳에 놓습니다.

화면 바로 뒤의 조명과 밝은 빛은 눈의 피로를 유발하고 불편한 컴퓨터 사용자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모니터 각도를 조절할 수없는 경우 화면 뒤에 밝은 빛이 있으면 창 블라인드를 닫거나 표시등을 끄거나 변경하십시오.

모니터를 바로 앞에 놓습니다.

모니터를 정면에두면 머리와 목이 비 틀리지 않아 화면이 보이지 않습니다. 아니면, 사용각도에 따라 전체 자세를 변경하도록 합니다. 장기간 목을 옆으로 두고 사용하는 것은 목의 피로감을 상당히 높일 수 있습니다

화면 상단을 눈높이 아래 또는 약간 (0-30도) 아래에 놓습니다.

인체 공학 전문가이자 Alan Hedge 박사 교수에 따르면,“편안하게 앉을 때 사용자의 눈은 모니터 케이스 상단 (화면이 아님) 아래 약 2-3 인치 아래의 화면과 일직선이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1. 의자에 약 100-110도 (예 : 약간의 기울기) 각도로 다시 앉아 오른팔을 수평으로 잡으십시오.

  2. 가운데 손가락은 화면 중앙에 거의 닿아 야합니다. (시작 위치에서 화면 높이와 각도를 약간 변경하면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모니터 중앙은 최적의 시야를 위해 수평에서 부터 약 17-18도 아래에 있어야하며, 이는 간단히 팔을 쭉 폈을 때 손가락 끝을 보는 각도 입니다. 실제로 위보다 수평선 아래 더 많은 시야가 보입니다 (복도를 보면 천장보다 바닥이 더 많이 보입니다).

이 위치에서 사용자는 편안하게 더 많은 화면을 볼 수 있어야합니다.

모니터가 너무 낮으면 목을 앞으로 움켜 쥐고, 너무 높으면 머리를 뒤로 젖히고 목/어깨 통증으로 찾아 옵니다.

모니터를 팔 길이 이상으로 두십시오.

모니터는 편안한 거리를 유지하여 머리와 목을 너무 많이 돌리지 않고, 전체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머리, 목 또는 몸통을 앞뒤로 구부리지 않고, 화면을 선명하게 읽을 수 있도록 모니터를 배치하십시오.

지금까지는 공통된 점을 발견했을 것입니다. 어색한 자세를 줄이려면 모니터를 배치해야합니다. 모니터를 올바른 위치에 놓으면 목과 어깨가 편안해 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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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들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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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자로 설치후 할일

Manjaro 저장소 변경

패키지 미러 서버를 변경해서 빠른 소스 업데이트 적용하자. 조금 시간이 걸리지만, 빠르게 다운로드 적용할 수 있는 점이 있다.

sudo pacman-mirrors --fastrrack && sudo pacman -Syyu

한글 자판 설치

nimf를 포크해서 하모니카 리눅스에서 보완해주고 있습니다.

nimf-git 패키지를 이용해서 설치하여야 합니다.

설치

# 설치를 위한 툴 설치
sudo pacman -S base base-devel yay git
sudo pacman -Syu
yay -S nimf

im-config 세팅

$ vi ~/.xprofile

아래 내용을 추가

export GTK_IM_MODULE=nimf
export QT4_IM_MODULE="nimf"
export QT_IM_MODULE=nimf
export XMODIFIERS="@im=nimf"
nimf

시스템 Reboot

nimf 설치하신 후, nimf-settings 를 실행하셔서 환경 변수 설정 옵션을 disable로 변경 합니다.

만약 다른 입력기를 사용하시려면 환경 변수 설정 옵션을 반드시 꺼주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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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들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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