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move ibus

Imgur
Fedora에서 기존에 사용하던 ibus를 제거하고 uim를 사용하려고 하는데, ibus를 삭제하는데에 큰 문제가 있다. 하나는 sudo dnf remove ibus를 이용해서 삭제를 하면 의존성 때문에 gnome에 있던 기본 어플들까지도 삭제가 되어버린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의존성을 헤치지 않으면서 삭제를 진행해야 한다.

하지만, 이를 정확히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지금 존재하지 않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ibus-daemon를 상주한 상태로 uim를 실행시키는 방법이 제일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gnome 3.32.2버전을 사용하고 있고, 아래와 같이 설정을 변경해 주었다.

$ gsettings set org.gnome.settings-daemon.plugins.xsettings overrides "{'Gtk/IMModule':<'uim'>}"

uim설치

$ sudo dnf install uim

uim-byeoru를 따로 설치를 과거에는 진행했는데 지금은 기존패키지에 자동으로 설치가 되어있어서 uim-byeoru를 입력하더라고 무방하다. 근데, dnf 항목에는 보이지 않는다.

기본 입력소스 변경


입력소스 에서 기존에 있었던 ibus 설정을 지워주고 위와 같이 영문 키보드 하나만 남겼다. 실제로 이 설정이 실사용에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uim설정을 사용하기 때문에 한글 설정에서 이 부분을 수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기존 ibus 단축키 설정 제거

Imgur

Fedora 30 에서는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사용해서 기본 입력기를 변경할 수 있다.

$ im-chooser

사실 이부분을 수정하지 않다고 가능하지만, ibus라는 설정 자체를 빼기 위해서 제거했다.

이제 ibus의 단축설정들을 제거해 준다. <shift> + <space>와 같은 설정이 새로 한영전환키와 중복될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제거를 하는것이 사용성과 편의성에 이롭다.

ibus 환경설정에서 아래와 같이 설정들을 제거해 준다.

Imgur
Imgur
기본에 설정되어 있는 부분을 제거 했습니다

uim 설정하기

$ im-chooser

명령어를 통해 UIM 환경설정을 통해 진행한다.

[전체적인 설정]항목에서 디폴트 입력기 설정을 진행한다.

사용되는 입력기에 "벼루"만 남기고 제거 합니다.

Imgur
다음은 한영 전환단축키 변경을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이부분은 간단하므로 생략

Imgur

이제 최상단에 적혀 있는 명령어를 실행하면 ibus 가 상주해 있는 상태에서도 uim를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이 부분에서 리부팅을 진행해 주세요. 부분부분 재부팅을 통해서 진행 해 주면 설정이 자리잡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