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려 삼일전에 복합기가 도착했다. 그리고, 신명하게 주민등록등본도 뽑고, 기타 관공서에서 뽑을 수 있는 모든 인증서들을 뽑을 수 있겠구나 생각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럴수가 E569 모델이 최신모델이라서 아직 한국에서 각종 증명서를 뽑을 수 없는 모델이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관공서에 지원가능 모델로 신청하는 페이지가 따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얼마나 걸릴지 모르겠지만, 일단 신청을하고 기다리면 인정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인가 봅니다. 하지마, 대부분이 그렇듯이 공무원들의 일처리는 그렇게 빠릿하지 않는 것이 현실이고, 이를 기다릴만큼 여유롭지도 않고, 현재 필요한 문서인데 답답하기만 합니다.

printfil, PDFCreator, PostScrips 프린터로 출력하기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오전 10시부터 뻘짓을 하기에 이르렀다. 세시간 투자할 꺼 그냥 주민센터 다녀오는 것이 훨~씬 났다. 막약 따라해도 안된다면, 직접 행동하는 것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현명하다는 판단이라고 말하고 싶다.

본인이 소개하고자 하는 방식을 간단히 말하자면, 프린터 인쇄 대기 목록에 있는 문서를 가로채는 방법이다. 여기서도 준비해야 할 것들이 여럿있다.

  1. CANON MG3270 PRINT DRIVER (관공서에서 프린트 할 수 있는 인증받은 프린터 모델 드라이버)
  2. SPL VIEWER (이게 바로 빼돌린 문서를 보고 인쇄할 수 있는 어플)
    http://splview.software.informer.com 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사이트에도 이와 같은 글로 PDF 문서 만들기라는 포스팅이 많이들 돌아다니는데, 어떤한 것보다 이게 간단하다고 말하고 싶다. 물론 지원되는 프린터가 있다면, 딴 생각하지 말고 인쇄 할 수 있다는 사실에 만족하라.

  1. MG3270 드라이버를 설치한다. 관공서에서 인정받은 프린터라면 어떤 것이든 상관없다. 본인은 캐논 복합기라서 이걸 사용했습니다.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장치 및 프린터 에 보면 이렇게 드라이버가 설치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anon E560 series Printer는 임시로 설명하기 위해서 캡처한 것이로 드라이버를 제대로 설치했다면, 제가 설명하고자 하는 방식 그대로 MG3270 프린터가 생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1. 프린터 속성 - 포트 로 들어가면 다양한 체크할 것들이 보입니다. LPT1에 체크를 합니다. (MG3270 드라이버 속성 입니다)
  2. 이제 민원24, 홈텍스, 또는 겅강보험 관리 공단 등의 홈페이지로 필요한 문서를 인쇄 해 봅시다. 인쇄되는 프린터는 MG3270 프린터로 인쇄를 합니다. 인쇄를 실시하면 당연히 인쇄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인쇄 목록을 보면 위와 같이 상태를 보면, 오류 - 인쇄 중 이라는 메세지가 보일 것입니다. 이 말은 윈도우 어딘가에 인쇄를 하려고 하는 목록이 저장되어 있다는 뜻이고, 인쇄하고 싶은데 있지도 않은 프린터로 인쇄를 하려고 하니까 안된다는 말입니다.



  1. c:\windows\system32\spool\PRINTERS\ 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파일 두개가 보일 것입니다. 인쇄하려고 했던 문서가 2개라면, 4개의 파일이 존재할 할 것입니다. SPL VIEWER가 제대로 설치가 되었다면, 저기 대기되어 있는 SPL 파일을 열수 있습니다.
  2. 이제 SPL VIEWER 로 대기 파일 중에 크기가 큰 SPL 파일을 불러들려서 본인이 사용하고 있느 프린터로 인쇄하면 됩니다.

저와 같이 관공서에서 지원하지 않는 프린터를 갖고 있는 분들이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해 필요한 문서를 프린트 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